KOICA 통계조회서비스

english

FAQ

FAQ

faq

ODA 실적은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에서 매년 집계하는 ODA 통계를 말합니다. KOICA 대외무상원조실적은 KOICA에서 집행한 원조내역을 결산한 실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당년도의 KOICA 실적 중에서 OECD에서 인정하는 ODA에 해당되는 실적을 집계하여 ODA 실적으로 보고하게 됩니다.

OECD DAC는 ODA 통계로 계상할 수 있는 범위와 내용 및 통계표의 세부적인 작성방법이 수록된 공식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DA에 해당되는 원조기준은 ① 정부나 정부를 대표하는 공공기관에서 공적 자금을 활용하여 ② DAC에서 지정하는 수원국 리스트 상에 포함되어 있는 개도국들을 대상으로 ③ 이들 국가들의 사회·경제적 개발을 위해 지원하는 것입니다.

DAC에서는 CRS 원조목적코드(Creditor Reporting System Purpose Code)라는 분야 분류를 사용하는데 크게 사회하부구조, 경제하부구조, 인도적지원, 부채 등의 10개의 대분류와 하위에 200여개의 세부분야가 있습니다. KOICA는 대외무상원조정책에 따라 5대 중점지원 분야를 선정하여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농림수산, 산업에너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양자간 지원과 다자간 지원은 지원 대상의 직접 수원처가 개별 국가인지 아니면 국제기구(다자기구)인지에 따라 분류합니다. 한편, OECD ODA 통계에서는 해당 지원 사업이 특정 국가나 지원목적 등을 명시하는 경우는 다자기구를 통한 지원이더라도 양자간 사업으로 보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ODA 통계는 각국이 수행하고 있는 원조흐름을 집계하여 공여국들이 개도국의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ODA 통계는 각 공여국의 원조 실적을 비교하여 중복 지원을 피하고, 원조조화와 효과성 제고를 도모하기 위한 정책분석자료로 활용됩니다.

우리나라의 ODA 실적은 OECD DAC 통계 데이터베이스인 OECD.Stat (www.oecd.org/dac/stats/idsonlin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OICA를 통한 ODA 실적은 KOICA 홈페이지에도 관련 자료를 게시하고 있으며 KOICA에서 매년 발간하는 「대외무상원조실적통계집」에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DAC 통계는 예비통계와 확정통계, 매년 2번에 걸쳐 작성이 됩니다. 예비통계는 매년 3월 말에서 4월 경에 공시되며 확정통계는 11월 말에서 12월 경에 작년도 실적이 집계되어 공개됩니다. 해당 자료는 OECD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인 OECD.Stat (www.oecd.org/dac/stats/idsonline)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전체 ODA 실적은 기획재정부 총괄 하에 수출입은행에서 취합하여 작성하고 있습니다. KOICA는 우리나라 대외무상원조 전담기관으로서 무상원조실적을 수출입은행에 제출하고, 일부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에서도 무상협력사업을 수행하여 그 실적을 제출합니다. 수출입은행은 유상원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국별 메뉴 하단에 있는 국별 총괄, 국별 세부, 국별 순위 등의 메뉴를 활용하시면 원하시는 국가에 대한 지원실적의 총과 및 세부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